• Home
  • News
News

DeepCardio의 최신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조달청, 신성장 이끌 혁신제품 지정…‘의료기기’ 눈에 띄네

2024-08-01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상용화전 시제품을 평가해 공공부문이 혁신제품의 첫 번째 구매자가 되어 기업에게는 기술촉진을 견인하고, 기관에게는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조달청의 혁신제품 지정에 의료기기 분야도 다수 기업이 선정돼 눈길을 끈다. 향후 국가 경제 발전에 새로운 먹거리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조달청(청장 임기근)은 최근 신규로 40개의 혁신제품을 지정하고, 기존의 혁신제품 지정 만료기간이 도래한 28개 제품은 1년 연장을 결정했다.

이번에 새롭게 지정된 혁신제품은 국민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제품들이 포함됐다. 혁신제품으로 지정되면 최대 6년간 수의계약, 구매목표제 시행, 구매면책으로 판로를 지원한다. 아울러 단가계약과 시범구매에 이어 해외실증 까지 확대해 수출도 촉진하게 된다.

차세대 국가 성장 동력인 의료기기 분야에서도 다수의 기업들이 지정돼 브랜드 이미지 고취 및 다방면의 경제적 혜택을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에나드’를 이용한 검사에서 용종이 모니터에 연두색 원으로 자동 표시되고 있다.
먼저 아이넥스코퍼레이션은 AI 기반 실시간 위/대장내시경 병변 검출 보조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에나드'로 지정됐다.

에나드는 위·대장내시경 검사 중 실시간으로 병변을 검출하고 화면에 표시해 의료진의 빠르고 정확한 판단을 보조하는 AI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로, 위내시경용 인공지능 솔루션 에나드 캐드지(ENAD CAD-G)와 대장내시경용 인공지능 솔루션 에나드 캐드이(ENAD CADe)로 구분된다. 서울대병원과 4년간의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에 성공했다.

23년 7월 식약처로 부터 2등급 의료기기 인증을 받았고 의료기기 품질경영시스템 'ISO 13485:2016'을 획득해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에이치로보틱스의 재활로봇 ‘리블레스 플라나’도 포함됐다. 리블레스 플라나는 근골격계 및 신경계 이상으로 인해 어깨 혹은 팔꿈치가 마비된 환자들의 재활과 운동장애 평가를 돕는다.

기존 제품과 비교해 하드웨어적으로는 카메라의 기능(움직임 정확도)을 더했다. 비상 정지 버튼 LED 추가 등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는데도 신경을 썼다는 평가다. 소프트웨어적으로는 평가, 운동 및 게임 콘텐츠 추가, 인터페이스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환자는 여러 가지 다른 팔 동작을 반복적으로 재현할 수 있다. 요청된 동작을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리블레스 플라나’가 보조적인 힘을 제공하고, 환자의 상태나 운동 능력이 좋은 경우에는 환자의 움직임/동작에 저항감을 준다. 이렇게 함으로써 환자의 운동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딥카디오 홈페이지 캡쳐
또한 딥카디오는 정상동율동하의 심전도에서 발작성 심방세동의 잠재확률을 제시하는 의료기기 소프트웨어의 지정으로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딥카디오는 2020년 11월 인하대병원 심장내과 김대혁, 백용수 교수와 인하대 정보통신공학과 최원익 교수, 컴퓨터공학과 이상철 교수가 공동으로 창립한 벤처기업이다.

많은 웨어러블 홀터나 스마트워치가 발작 중인 심방세동의 발견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딥카디오의 기술은 단순 12리드 심전도를 이용해 발작 중이 아닐 때도 부정맥을 예측한다. 이는 기존 기술과는 차별화되는 독창적인 기술이라는 평가다.

한편 조달청은 지난달에 부처협업으로 기술우수 혁신제품 확대, 시범구매 전략적 운영, 해외실증을 통한 수출기반 마련, 단가계약 본격 도입, 규격추가 절차 간소화 등 혁신제품 구매운영 규정을 개정한 바 있다.

조달청 전태원 신성장조달기획관은 “혁신성장을 이끌 미래 먹거리 제품을 발굴하는 것은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든든한 기반이 될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제품을 발굴하고, 혁신기업들이 끊임없이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과 규제완화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 의학신문(http://www.bosa.co.kr)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27821